본문 바로가기
Study/기사자격증

기사자격증 - 색채계획

by Bindunglife 2023. 3. 31.

1 색채계획
1. 색채계획
디자인의 대상이나 용도에 적합한 배색을 적용하고 기능적으로나 십미적
으로 효과적인 배색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미리 설계하는 것
1) 색채계획 과정
색채환경분석 - 색채심리분석 - 색채전달계획 - 디자인에 적용
① 색채환경분석
⑦ 기업색, 상품색, 선전색, 포장색 등 경합업체의 관용색 분석 • 색채 예 측 데이터의 수집
④ 색채 예측 데이터의 수집 능력, 색채의 변별, 조색 능력이 필요
② 색채심리분석
⑦ 기업 이미지, 색채, 유행 이미지를 측정
④ 심리 조사 능력, 색채 구성 능력이 필요
③ 색채전달계획
⑦ 기업 색채, 상품색, 광고색을 결정
④ 타사 제품과 차별화 시키는 마케팅 능력과 컬러 컨설턴트 능력이 필요
④ 디자인에 적용
⑦ 색채의 규격과 시방서의 작성 및 컬러 매뉴얼의 작성
④ 아트 디렉션의 능력이 필요
※ 색채계획 과정에서 필요한 능력
⑦ 색채환경분석 :색채 예측 데이터의 수집 능력, 색채의 변별, 조색 능력이 필요
① 색채심리분석 : 심리 조사 능력, 색채 구성 능력이 필요
E 색채전달계획 : 타사 제품과 차별화 시키는 마케팅 능력과 컬러 컨
설턴트 능력이 필요
e 디자인에 적용 : 아트 디렉션의 능력이 필요
• 아트 디렉션(art direction) : 색채의 규격과 색채 품목 번호, 색채 품목 번호 자료철의 작성, 색채를 이용한 전체적인 작업 과정( 조감할 수 있는 능력)

• 아트 디렉터(art director) : 광고 표현을 통괄하는 사람. 즉 광고 대행사와 기업의 광고, 또는 프로모션부문, 아트 스튜디오 등에서 집행력을 부여받아 디자이너, 카피라이터(Copy writer), 일러스트 레이터(11ustrator), 포토그래퍼(Photographer)등의 제작진을 지 휘하여 광고, 출판물, 카타로그, 필름, 캘린더 등을 그 컨셉트 (Concept)에 따라 표현을 기획하고 감독하는 제작 책임자
2) 색채 계획에 있어서의 디자이너의 요건
색채 계획의 수립과정을 행하는 디자이너는 감각적이 아닌 보다 기능적
색채처리를 위한 과학적이고 이상적인 처리가 요망된다.
I 색채의 변별 능력
② 색채의 구성 능력
③ 색채 이미지의 계획 능력
oing
3) 색채의 공감각
색채는 색채에 따라 색채의 공감각을 갖게 되는데 보는 것과 동시에 다른 감각의 느낌을 수반하게 된다. 42(
① 색채와 소리
wue.19 주
② 색채와 모양
⑨ 색채와 맛 : 단맛, 짠맛, 신맛, 쓴맛
④ 색채와 향
⑤ 색채와 촉감
제품의 색채는 제품의 용도에 맞는 색, 소비자 기호에 맞는 색, 제품 L
환경에 맞는 색으로 하여 제품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구매력을 일으키 도록 색채효과를 올려야 한다.
4) 색의 이미지
색이 가지는 이미지는 상, 표상, 심상 등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 는 가시적 형태나 율동 등을 대상으로부터 느끼는 분위기, 감각, 연상 등 총체적인 개념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인간의 지각활동에 의해 형성된다.
이미지에는 주어진 자극에 과거의 경험이나 기억의 상호작용 및 개인 각 자의 생활환경에 의한 연상이나 감정 등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 한 모든 것들이 총체적으로 지각되어서 어떠한 의미를 불러일으키는 형 체, 형상 또는 감각적 표현체 즉, 실제의 시각적 표상으로 나타날 때 이 를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