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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기사자격증

실내건축기사 - 색의 감각

by Bindunglife 2023. 3. 31.

1 색의 감각
1. 동시대비(Contrast) 현상
두 색 이상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나는 대비 현상으로 색상의 명도가 다를 때 구별되는 정도이다.
동시 대비에는 색상대비, 명도대비, 채도대비, 보색대비 등이 있다.
예 인접한 색이나 혹
향으로 먼저 본 색이
르게 보이는 현상은
① 연상작용
③ 대비현상
① 색상대비(Hue Contrast)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각 색상의 차이가 실제의 색과는 달라보이는 현상
④ 배경이 되는 색이나 근접색의 보색 잔상의 영향으로 색상이 몇 단계
이동된 느낌을 받는다.
① 보색대비
③ 명도대비
빨간 바탕위의 주황색은 노란색의 느낌이, 노란색 바탕위의 주황색 은 빨간색의 느낌이 난다.
라 무채색의 대비, 유채색의 대비, 무채색과 유채색의 대비가 일어나지 예 R과 P의 색7
않는다.
욱 선명해보이그
는 이유는 무엇
② 명도대비(Lightness Contrast)
① 채도대비
명도가 다른 색을 조합했을 때 밝은 색은 보다 밝게 어두운 색은 보다
③ 계시대비
어둡게 보이는 현상
③ 채도대비(Saturation Contrast)
가 어떤 색의 주위에 그것보다 선명한 색이 있으면 그 색의 채도가 원
래 가지고 있는 채도보다 낮게 보이는 현상
④ 배경색의 채도가 낮으면 도형의 색이 더욱 선명해 보인다.
④ 보색대비(Comlementary Contrast)
색상차가 가장 큰 보색끼리 조합 했을때 서로 다른 색의 채도를 강조 하기 위해 더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
2. 동시대비의 변화
① 색상 대비 : 무채색의 대비, 유채색의 대비, 무채색과 유채색의 대비가 일어나지 않는다.
② 명도 대비 : 무채색의 대비, 유채색의 대비, 무채색과 유채색의 대비가 일어난다.
제도 대비 : 유채색의 대비. 무채색과 유채색의 대비가 일어난다.
④ 보색 대비 : 유채색의 대비, 무채색과 유채색의 대비가 일어난다.
3. 계시대비(successive contrast)
①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 2개의 색을 순차적으로 볼 때에 생기는 색의
대비현상
② 어떤 색을 본 후에 다른 색을 보면 단독으로 볼 때와는 다르게 보인 다. 즉 나중에 보았던 색은 처음에 보았던 색의 보색에 가까워져 보이 며, 채도가 증가해서 선명하게 보인다.
③ 계속대비 또는 연속대비라고도 한다.
[예] 빨강 색지를 보다가 흰 색지를 볼 때 희미하게 청록색으로 보이는 것은
보색잔상의 영향 때문이다.
4. 연변대비
① 어느 두 색이 맛붙어 있을 때 그 경계 언저리는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 보다 색상대비, 명도대비, 채도대비 현상이 더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
② 무채색은 명도 단계 배열시, 유채색은 색상별로 배열시 나타난다.
※ 하만그리드 효과
검은 사각형 사이에 가로, 세로로 지나가는 흰색 선을 그으면 지각으로 교차되는 부분에 회색 잔상이 보이는 현상
1. 면적대비(Area Contrast)
① 같은 색이라도 면적의 크고 적음에 따라 색의 명도 채도가 다르게 보
이는 현상
② 큰 면적의 색은 실제보다 명도와 채도가 높아 보이며 밝고 선명하게 보이나, 작은 면적의 색은 실제보다 명도와 채도가 낮아 보인다.
[예] 노랑 3 : 파랑 8, 노랑 3 : 보라 9, 빨강 5 : 녹색 4, 빨강 1 : 파랑 1
[예] 옷감을 고를 때 작은 견본을 보고 고른 후 옷이 완성된 후에는 예상과
달리 색상이 뚜렷한 경우가 있다.
※ 매스 효과
동일 색상의 경우, 큰 면적의 색은 작은 면적의 색 견본을 보는 것보다 화려하고 박력이 가해진 인상으로 보이는 것

6. 한난대비
① 색상에는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상(빨강, 주황, 노랑 등)과 차갑게 느껴 예 다음 색의 색상대!
지는 색상(파랑, 남색, 청색 등)이 있다. 불이나 태양과 같이 뜨거운
에 속하는 것은?
온도를 연상시키는 색상은 따뜻하게 느껴지고 물이나 얼음과 같이 차
① 파랑 - 주황
② 자주 - 녹색
가운 온도를 연상시키는 색상은 차갑게 느껴진다. 그것은 우리가 오랜
③ 빨강 - 노랑
경험에 의해 형성된 이미지를 색채와 연합시키는 대뇌의 작용 때문이
① 파랑 - 연두
다. 색채들 간의 차이를 느끼게 되는 주된 요인이 이러한 한난의 지각 효과에 기인하는 경우를 한난대비라고 한다.
② 중성색 옆에서 난색을 더욱 따뜻하게 하고 한색은 더욱 차게 느껴지는 현상이다. 그림을 그릴 때 원근을 암시하는 요소로서 먼 쪽은 한색을, 가까운 쪽은 난색을 쓴다. 색의 차고 따뜻함에 변화가 오는 대비로 연 두, 보라, 자주 계통은 중성색인데 이 중성색이라도 따뜻하게 느껴지
• 기도 하고 차갑게 느껴지기도 한다. 반대로 중성 옆의 한색은 더욱 차 게 보이고 중성색 옆의 난색은 더 따뜻하게 느껴진다.
@ 학습포인트
• 대비효과의 특징
① 대비효과는 두 색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 나타나지만, 두 색 사이의 간격이 클 수록 효과는 감소된다.
② 대비효과는 유도야(검사야가 아닌 나머지 배경부분)가 커질수록 커진다.
③ 대비효과는 검사야(한쪽색의 변화만을 문제시 할 때의 주된 도형부분)가 적을 수록 현저하게 나타난다.
④ 대비효과는 색의 차이가 커질수록 증대된다.
⑤ 명도대비가 최소일 때 색대비가 최대가 된다.
⑥ 명도가 같을 경우 유도야색의 채도가 증가되면 색대비도 증대된다.
7. 동화현상
① 동시대비와는 반대 현상이며 옆에 있는 색과 닮은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이다.
② 색상동화, 명도동화, 채도동화가 있으나 이들은 모두 동시적으로 일어 나는 현상으로 줄무늬와 같이 주위를 둘러싼 면적이 작거나 하나의 좁 은 시야에 복잡하고 섬세하게 배치되었을 때에 일어난다.
③ 회화, 그래픽 디자인, 직물디자인 등의 모든 배색 조화에 필수적인 요소 이다.
[예] 색상동화 - 노란색줄무늬 부근은 황록색으로 파란색줄무늬 부근은
청록색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