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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기사자격증

실내건축기사 - 물체의 조명, 및, 색 (4)

by Bindunglife 2023. 3. 31.

6 물체의 복과 조명
1) 연색성(한보
① 광원에 의해 조명되어 나타나는 물체의 색을 인색이라 하고. 매양만 (주광)을 기준으로 하여 어느 정도 주장과 비슷한 색상을 인출을 한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를 연색성이라 한다. 즉, 같은 물체색이라 도 조명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② 백열등은 청색에 약간 녹색 기미를 띄면서 적색이 선명하여 연색성이 아주 좋으며, 메탈할라이트등도 연색성이 좋다.
③ 주광색 형광등은 비교적 연색성이 좋은 편이나 수은등은 연색성이 그 다지 좋지 않고, 나트륨등은 청색이 강조되는 데 연색성이 좋지 않아 개선한 등으로 써야 한다.
③ 인공광원 중에서 연색성이 가장 좋은 것은 제논등이며, 가장 나쁜 것 은 나트륨등이다.
※ 정육점에서는 고기가 싱싱해 보이도록 하기 위해 연색성이 좋은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조명에 의한 색채변화
① 어떤 광원에서 빛을 받아 물체의 표면의 빛이 파장에 따라 어떤 비율로
반사되는 가의 결과에 따라 색채변화가 일어난다.
② 백열등은 청색에 약간 녹색 기미를 띄면서 적색이 선명하여 연색성이 아주 좋으며, 메탈할라이트등도 연색성이 좋다. 주광색 형광등은 비교 적 연색성이 좋은 편이나 수은등은 연색성이 그다지 좋지 않고, 나트 륨등은 청색이 강조되는 데 연색성이 좋지 않아 개선한 등으로 써야 한다.
③ 연색성 : 빛의 분광특성이 색의 보임에 미치는 효과를 말하며, 일반적 으로 인공조명은 태양광선 밑에서 본 것보다 색의 보임이 떨어진다.
3) 메타메리즘(Metamerism ; 조건등색)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달라져 보이는 것과는 달리 분광 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의 색이 어떤 광원 아래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메타메리즘
(Metamerism) 또는 조건등색이라 한다.

4) 항상성(1:11, constancy)
① 물체에서 반사광의 분광특성이 변화되어도 거의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 상으로 조명조건이 바뀌어도 일정하게 유지되는 색채의 감각을 말한다.
② 항상성은 보는 밝기와 색이 조명등의 물리적 변화에 응하여 망막자극
의 변화와 비례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③ 밝기의 항상성은 밝은 물건 쪽이 강하며, 색의 항상성은 색광시야가 크면 강하다.
④ 흰 종이를 어두운 곳이나 밝은 곳에서 보았을 때 어두운 곳에 있을 때
가 더 밝게 보이지만 여전히 우리 눈은 흰 종이를 인식한다.
[예] • 밝은 태양 아래에 있는 석탄은 어두운 곳에 있는 백지보다 빛을 많이 반사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석탄은 검게, 백지는 희게 보 이는 현상
• 빨간 사과를 태양광선 아래에서 보았을 때와 백열등 아래에서 보 았을 때 빨간색이 동일하게 지각되는 현상
에 밝은 태양 아래에 있는 석{
두운 곳에 있는 백지보다 빛
반사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검게, 백지는 희게 보이는 현
① 비시감도
③ 시감 반사율
2) 빛 속의 색
스펙트럼(Spectrum)
① 1666년 영국의 과학자 뉴턴(Lssac Newton)이 이탈리아에서 프리즘 (Prism)을 들여와, 이 프리즘(Prism)에 태양광선이 비치면 그 프리즘 을 통과한 빛은 빨강 • 주황• 노랑 • 초록 • 파랑• 남색 • 보라색의 단색 광으로 분광되는 것을 광학적으로 증명하였다. 이와 같이 분광된 색의 띠를 스펙트럼(Spectrum)이라고 하며 무지개색과 같이 연속된 색의 띠를 가진다.
② 파장이 길고 짧음에 따라 굴절률이 다르며, 파장이 길면 굴절률도 작 고 파장이 짧으면 굴절률도 크다. 빨강은 파장이 길어서 굴절률이 가 장 작으며, 보라는 파장이 짧아서 굴절률이 가장 크다.
※ 파장이 긴 것부터 짧은 것 순서 : 빨강 - 주황 - 노랑 - 초록 - 파
랑 - 남색 - 보라
③ 무지개의 색은 7색 또는 6색으로 나누는데 또한 파장별로 색깔을 나눈 다면 무수히 많은 색상으로 구별할 수 있다. 보통 빨강부터 보라까지 의 파장은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범위로 파장 780nm에서 380nm까 지의 범위에 해당된다. 이를 가시광선이라고 한다.
④ 780mm보다 긴 파장의 것에는 적외선과 전파 등이 있고, 3800m보다 짧은 파장의 것에는 자외선과 X선 및 우주에서 주야로 끊임없이 지구 로 날아오는 에너지의 입자선인 우주선이 있다.

2. 영•헬름홀츠(Young-Helmholtz)의 3원색설
① 색각의 기본이 되는 색은 3종류라고 생각하고, 눈의 구조. 중 망막 조직 에는 적, 녹, 청의 색각 세포와 색광을 감지하는 시신경 섬유가 있다는 가설을 영국의 과학자 영(Young Thomas : 1778~1829)이 1801년에 발표하였다.
② 망막에는 3가지의 색각 세포와 거기에 연결된 시신경 섬유가 있어서 3가 지 세포의 흥분이 혼합에 의하여 여러 가지 색지각이 일어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어떤 망막세포는 스펙트럼의 빨간색광 부분을 주로 느끼는 세포이며, 그 신경 흥분은 대뇌에 전달되어 빨간색 감각을 일으킨다.
③ 어떤 세포는 주로 스펙트럼의 중간인 녹색 부분의 빛을 느껴서 그 신
경 흥분은 대뇌에서 녹색의 감각을 일으킨다.
④ 하나의 세포 신경 계통은 단파장 부분을 주로 느껴 파란색의 감각을 일으킨다.
⑤ 여러 가지 세포가 망막에 조밀하게 분포되어 그들의 색감각이 여러 가 지로 혼합하면 중간색을 느끼게 되며, 그 비율이 같은 정도이면 무채 색을 느끼게 된다.
즉 세 가지 세포의 흥분도가 같을 때 흰색이나 회색이 되며 흥분이 크
면 밝아지고 흥분이 없어지면 검정색에 가깝게 느끼게 된다.
R(빨강)

3. 헤링의 4원색설(Hering's color theorv) - 헤링의 반대색설
① 생리학자 헤링(Ewald Hering ; 1834~1918)은 1872년에 영• 헬름홀츠 의 3원색설에 대해 발표한 반대색설이다.
② 색의 기본감각으로서 백색 - 검정색, 빨간색 - 녹색, 노란색 - 파란 색의 3조의 짝을 이루는 것으로 이 세 종류의 시세포질에서 여섯 종류 의 빛으로 수용된 뒤 망막의 신경과정에서 합성된다는 것으로 반대색 잔상이 일어난다는 것에 의해 색지각을 설명한 학설이다.
③ 각각의 물질은 빛에 따라 동화와 이화라고 하는 대립적인 화학적 변화 를 일으킨다고 말했다.
• 동화작용(합성)에 의하여 녹• 청• 흑의 감각이 생김
• 이화작용(분해)에 의하여 적•황• 백의 감각이 생김
④ 오스트발트 색상분할에 기본이 되며, 혼색과 색각 이상을 잘 설명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 헤링의 4원색 : 적(red) •녹(green)• 황(yellow) • 청(blue)
※ 헤링의 4원색설은 오스트발트의 색상환에 대한 기본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 헤링의 4원색설은 잔상이나 대비현상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 색각
이론이다.

4. 색맹(순글)
① 망막의 결함에 의해 색의 지각하는데 정상적으로 색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를 색맹(연늘)이라고 한다.
② 색상의 식별이 전혀 되지 않는 색각 이상자로 전색명(소스 ()이라. 한 고, 이 경우 색지각을 간상에만 의존하여 명암만 다소 구별할 수 있는 정도이며, 프로킨에 현상도 나타나지 않는다. 전색맹의 경우 언제나 정상자의 암순용 상태에 있고, 빛이 강할 때에는 눈이 부셔서 사물을 잘 볼 수 없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③ 색맹을 강도 색각이상, 색약을 중등도와 약도로 나누게 되어. 색약을 중등도 색각이상이라고 부른다. 흔히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과정에서 이용되는 색약이라는 진단은 색각 검사표를 사용하여 중등도나 약도 이상으로 판정하는 것이다.
④ 색각이상은 선천적으로 망막 내 감광물질, 즉 제1적색질, 제2녹색질, 제3황색질 중에서 어느 한 가지가 없는 상태이다. 그러므로 제1색맹은 적색맹이라 하고, 제2색맹은 녹색맹이라 하며, 제 3색맹은 청황색맹이 라고 한다.
※ 제3색맹은 청색, 황색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로 청황색맹이라고 하는데 희귀한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