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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기사자격증

실내건축기사 - 색의 분류, 색의 3속성 (5)

by Bindunglife 2023. 3. 31.

1 색의 분류
1. 색의 분류
① 유채색(Chromatic Color)
⑦ 유채색이란 채도가 있는 색을 말한다.
-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으로 스펙트럼의 단색에 의한 색상을 이룬 모든 색을 말한다.
④ 색을 3속성(색상, 명도, 채도)을 모두 가지고 있다.
② 무채색(Achromatic Color)
⑦ 흰색, 회색, 검정 등 색상이나 채도가 없고 명도만 있는 색을 무채 색이라 한다.
④ 유채색 기미가 없는 계열의 색을 모두 무채색이라 한다.
-  순수한 무채색은 검정, 백색을 포함하여 그 사이 색을 말한다.
- 명도단계는 NO(검정), N1, N2, ..N9.5(흰색)까지 11단계로 되어 있다.
- 반사율이 약 85%인 경우가 흰색이고, 약 30% 정도이면 회색, 약 3% 정도는 검정색이다.
- 온도감은 따뜻하지도 차지도 않은 중성이다.
※ 검정, 회색, 흰색은 무채색이므로 채도가 없다.
2. 색의 3속성
1 색은 색상, 명도, 채도의 3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다.
① 색상 (Hue)
⑦ 색상은 색의 차이를 나타낸다.
④ 일반적으로 실무에서는 여러 색상을 원형으로 배치한 색상환을 자주 참고하는데, 검은색과 흰색을 제외한 순색 12컬러로 표시하거나 24 컬러로 표시한다.
② 명도(Value)
⑦ 명도란 색상의 밝은 정도를 말한다.
④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로 나누고, 1단계로 나누는 것이 보통이다.
• 고명도(light color) : 7~10도(4단계)이며, tint라고 한다.

• 중명도(midale color) : 4~6도(3단계)이며, Pure라고 한다.
• 저명도(dark color) : 0~3도(4단계)이며, shade라고 한다.
- 명도는 흰색에 가까울수록 높고 검은색에 가까울수록 낮다고 말하며, 명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색이 밝다는 의미한다.
- 명도가 가장 높은 색은 흰색, 가장 낮은 색은 검은색이다. 검은색과 흰색을 제외한 순색 12컬러 중에서 명도가 가장 높은 색은 노란색이 며, 보라색과 빨간색은 명도가 가장 낮다.
③ 채도(Chroma)
-  채도는 순도(WLIE) 또는 포화도(1인 제1)라고도 하며 색의 선명도, 즉 색채의 강하고 약한 정도를 말한다.
④ 색은 순색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높으며, 다른 색상을 가하면 채도가 낮아진다. 이렇게 색의 순수한 정도, 색채의 포화상태, 색채의 강약 을 나타내는 성질을 채도라고 말한다.
-  무채색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거리가 있는가를 나타내는 척도의 단위 로서 색채의 산뜻한 정도를 나타낸다.
라 무채색을 0으로 그 색상에서 가장 순수한 색이 최대의 채도 값이다.
-  수채물감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포화된 순색 (404)은 채도 10 또 는 그것에 가까운 수치로 표시된다.
-  어떠한 색상의 순색에 무채색(흰색이나 검정)의 포함량이 많을수록 채도가 낮아지고, 포함량이 적을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④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순색이며, 무채색을 섞으면 채도가 낮아진다.
아 보색관계의 색을 섞으면 회색이 되어 채도가 낮아진다.
자 유채색의 순색끼리 섞으면 채도 변화가 적다.
차 검정, 회색, 하양은 무채색이므로 채도가 없다.
⑦ 채도는 순도(,) 또는 포화도(#OAL) 라고도 하며 색의 선명도, 즉 색채의 강하고 약한 정도를 말한다.
• 일반적으로 채도가 낮으면 "탁하다고 하고 채도가 높으면 "선명 하다"고 표현한다.
E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순색이며, 무채색을 섞으면 채도가 낮아진 다. 여기서 무채색이란 색상이나 채도는 없고 명도의 차이만을 가 지는 색, 즉 검은색, 흰색, 회색을 가리킨다.
e 검정, 회색, 하양은 무채색이므로 채도가 없다.

2 색의 혼합
1. 색광의 3원색
① 색광의 3원색은 빨강(Red), 녹색(Green), 파랑(Blue)이다.
② 색광의 3원색을 흔합하는 것을 가법혼색, 가색혼합, 색광훈합이라고 한다.
③ 색광의 3원색인 빨강(R), 녹색(G), 파랑(B) 색을 서로 비슷한 밝기로 혼합하면 흰색(White)으로 된다.
④ 보색인 색광을 혼합하여 백색광이 되었을 때 두 색광은 서로 상대에 대한 보색이라 하는데 빨강과 청록, 파랑과 노랑, 녹색과 자주를 혼합 하면 백색광이된다.

2. 색료의 3원색
① 색료의 3원색은 청색(Cyan), 자주(Magenta), 노랑(Yellow)이다.
② 청색(시안) • 자주(마젠타)• 노랑을 여러 강도로 섞으면 어떤 색이라도 만 들 수 있다. 따라서 이 3색을 감산혼합(76% 속 가공슴)의 3원색이라고 한다.
③ 혼합해서 만든 색을 2차색이라고 부른다.
⑦ 자주(M) + 노랑(Y) = 빨강(R)
- 노랑(Y) + 파랑(c) = 초록(G)
-  파랑(C) + 자주(M) = 청자(B)
- 자주(M) + 노랑(Y) + 파랑(C) = 검정(B)
※ 2차색은 원색보다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 색료 혼합의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흑색(Black)이 된다.

3. 색의 혼합(혼색)
① 가산혼합(가법혼색) : 혼합할수록 더 밝아지는 빛(색광)의 혼합을 말한다.
2차색은 1차색보다 명도가 높아진다.
② 감산혼합(감법훈색) : 혼합할수록 더 어두워지는 물감(색료)의 혼합을 말한다. 2차색은 1차색보다 명도가 낮아진다.
③ 중간혼합(중간훈색) : 혼합하면 중간명도에 가까워지는 병치혼합과 회 전혼합을 말한다. 두 색의 명도가 합쳐진 것의 평균 명도가 된다.
가 병치혼합
⑦ 빨간 털실과 파란털실로 짠 스웨터는 멀리서 보면 보라색으로 보 인다.
-  화면에 빨간 점과 파란 점을 무수히 많이 찍으면 멀리서 보라색
으로 보인다.
④ 회전혼합
팽이에 절반은 빨간 색, 절반은 파란색을 칠하여 회전시키면 보라색 으로 보인다.
4. 가산혼합(1m )로슴) 또는 가법혼색(1초)콩순)
① 빛의 혼합을 말하며, 색광 혼합의 3원색은 빨강(Red), 녹색(Green), 파랑(Blue)이다.
② 적색광과 녹색광을 흰 스크린에 투영하여 혼합하면 빨강이나 녹색보다 밝은 노랑이 된다. 이와 같이 빛을 더해서 혼합하는 방법을 가산혼합 또는 가법혼색이라고 한다.
③ 2차색은 원색보다 명도가 높아진다. 보색끼리의 혼합은 무채색이 된다.
④ 빨강• 녹색• 파랑의 색광을 여러 가지 세기로 혼합하면 거의 모든 색을 만들 수 있으므로 이 3색을 가산혼합(1p 1,02분)의 삼원색이라고 한다.
- 청자(B) + 녹(G) = 청(c)
④ 초록(G) + 빨강(R) = 노랑(Y)
-  청자(B) + 빨강(R) = 자주(M)
-  청자(B) + 초록(G) + 빨강(R) = 하양(W)
⑤ 컬러텔레비전의 수상기, 무대의 투광조명(13)(R1F), 분수의 채색조명 등에 이 원리가 사용된다.
- 가법혼색에 대하여 '그라스만(Grassmann)' 은 '색자극의 규정 표시에 있어서는 상호 독립된 순도, 휘도, 주파장의 3량이 필요하다' 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