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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기사자격증

실내건축기사 - 지각현상, 색체조화

by Bindunglife 2023. 3. 31.

 지각 현상
1. 시인성(7521보)
(1) 명시성
① 색의 주위의 색과 얼마나 구별이 잘 되느냐에 따라 잘 보이는 색과 잘 보이지 않는 색이 있기 마련이다. 두 색의 밝기 차이에 따라서 멀리서 도 식별이 가능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얼마 만큼 색이 눈에 잘 띄는가 에 대한 성질을 명시성 또는 가시성이라 하며, 그 정도에 따라 가시도 가 높거나 낮다.
② 명시성은 그 색 고유의 특성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배경과의 관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③ 검정색 배경일때는 노란, 주황이 명시도가 높고, 자주, 파랑 등은 낮으 며, 흰색 배경일때는 이와 반대이다. 유채색끼리일 때는 노랑, 주황과 파랑, 자주와의 관계가 명시도가 높다.
④ 명시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조건은 명도의 차를 크게 하는 것이다.
※ 명시성이 높은 배경색과 주조색
• 흰색 배경 위에서는 녹색, 빨강, 파랑, 보라, 주황, 노랑 순
• 회색 배경 위에서는 노랑, 주황, 빨강, 초록, 파랑, 보라 순
• 검정 배경 위에서는 노랑, 주황, 녹색, 파랑, 빨강, 보라 순
2) 주목성(유목성)
① 어떤 대상을 의도적으로 보고자 하지 않아도 사람의 시선을 끄는 색의 성질을 말한다.
② 명시도가 높은 색은 어느 정도 주목성이 높아진다.
⑧ 일반적으로 고명도, 고채도의 색, 난색계통의 색이 주목성이 높다.
④ 일상 잘 보지 않는 색, 특수한 연상을 일으키는 색, 면적이나 형체 등 의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주목성이 변할 수 있다.
⑤ 예 : 네온싸인, 신호등, 표지판, 스위치 색
※ 순색의 주목성 척도 값이 큰 순서
YR-R-yG- B- BK - Violet - Gray
2. 색의 지각
(1) 진출과 후퇴, 팽창과 수축
① 진출, 팽창색 : 고명도, 고채도, 난색 계열의 색 - [예] 적, 황
② 후퇴, 수축색 : 저명도, 저채도, 한색 계열의 색 - [예] 녹, 청
※ 빨강(적)에서 노랑(황)까지는 난색계의 따뜻한 색으로 진출성, 팽창성이 있다.

1 색채조화
1. 색채조화의 공통 원리
① 질서의 원리 : 색채의 조화는 의식할 수 있고 효과적인 반응을 일으키 는 질서있는 계획에 따른 색채들에서 생긴다.
② 비모호성의 원리 : 색채 조화는 두 가지 색 이상의 배색 선택에 석연
하지 않은 점이 없는 명료한 배색에서만 얻어진다. (명백성의 원리)
③ 동류의 원리 : 가장 가까운 색채끼리의 배색은 보는 사람에게 가장 친 근감을 주며 조화를 느끼게 한다. (공통성의 원리)
④ 유사의 원리 : 배색된 색채들이 서로 공통되는 상태와 속성을 가질 때
그 색채군은 조화된다. (친근성의 원리)
⑤ 대비의 원리 : 배색된 색채들이 상태와 속성이 서로 반대되면서도 모
호한 점이 없을 때 조화된다.
위의 여러 가지 원리는 각각 색상, 명도, 채도별로 해당되나 이들 속 성이 적절하게 결합되어 조화를 이룬다.
2. 슈브(M. E. Chevreul)의 색채조화론 슈브(M. E,. Chevreul : 1786~1889)의 이론으로 현대 색채 조화론의 출발 이다. 색의 3속성에 근거한 독자적 색채 체계를 만들어 유사성과 대비성의 관계에서 조화를 규명하고 "색채의 조화는 유사성의 조화와 대조에서 이루 어진다."라는 학설을 내세웠으며 현대 색채 조화론으로 발전시켰다.
① 인접색의 조화 : 색상환에서 보면 배열이 가까운 관계에 있는 인접 색
채끼리는 시각적 안정감이 있는 인접색의 조화가 이루어진다.
② 반대색의 조화 : 반대색의 동시 대비 효과는 서로 상대색의 강도를 높 여 주며, 오히려 쾌적감을 준다고 표현할 수 있다.
③ 근접 보색의 조화 : 보색 조화의 격조 높은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 는 대비가 근접 보색을 쓰는 방법이다. 즉, 하나의 기조색(초해) 이 그양 옆의 정반대색의 두 색과 결합하는 것이다.
④ 등간격 3색의 조화 : 색상환에서 등간격 3색의 배열에 있는 3색의 배 합을 가리키는데, 근접 보색의 배열보다 한층 화려하고 원색적인 효과 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이다.

1. 시인성(7521보)
(1) 명시성
① 색의 주위의 색과 얼마나 구별이 잘 되느냐에 따라 잘 보이는 색과 잘 보이지 않는 색이 있기 마련이다. 두 색의 밝기 차이에 따라서 멀리서 도 식별이 가능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얼마 만큼 색이 눈에 잘 띄는가 에 대한 성질을 명시성 또는 가시성이라 하며, 그 정도에 따라 가시도 가 높거나 낮다.
② 명시성은 그 색 고유의 특성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배경과의 관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③ 검정색 배경일때는 노란, 주황이 명시도가 높고, 자주, 파랑 등은 낮으 며, 흰색 배경일때는 이와 반대이다. 유채색끼리일 때는 노랑, 주황과 파랑, 자주와의 관계가 명시도가 높다.
④ 명시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조건은 명도의 차를 크게 하는 것이다.
※ 명시성이 높은 배경색과 주조색
• 흰색 배경 위에서는 녹색, 빨강, 파랑, 보라, 주황, 노랑 순
• 회색 배경 위에서는 노랑, 주황, 빨강, 초록, 파랑, 보라 순
• 검정 배경 위에서는 노랑, 주황, 녹색, 파랑, 빨강, 보라 순
2) 주목성(유목성)
① 어떤 대상을 의도적으로 보고자 하지 않아도 사람의 시선을 끄는 색의 성질을 말한다.
② 명시도가 높은 색은 어느 정도 주목성이 높아진다.
⑧ 일반적으로 고명도, 고채도의 색, 난색계통의 색이 주목성이 높다.
④ 일상 잘 보지 않는 색, 특수한 연상을 일으키는 색, 면적이나 형체 등 의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주목성이 변할 수 있다.
⑤ 예 : 네온싸인, 신호등, 표지판, 스위치 색
※ 순색의 주목성 척도 값이 큰 순서
YR-R-yG- B- BK - Violet - Gray
2. 색의 지각
(1) 진출과 후퇴, 팽창과 수축
① 진출, 팽창색 : 고명도, 고채도, 난색 계열의 색 - [예] 적, 황
② 후퇴, 수축색 : 저명도, 저채도, 한색 계열의 색 - [예] 녹, 청
※ 빨강(적)에서 노랑(황)까지는 난색계의 따뜻한 색으로 진출성, 팽창성이 있다.

1 색채조화
1. 색채조화의 공통 원리
① 질서의 원리 : 색채의 조화는 의식할 수 있고 효과적인 반응을 일으키 는 질서있는 계획에 따른 색채들에서 생긴다.
② 비모호성의 원리 : 색채 조화는 두 가지 색 이상의 배색 선택에 석연
하지 않은 점이 없는 명료한 배색에서만 얻어진다. (명백성의 원리)
③ 동류의 원리 : 가장 가까운 색채끼리의 배색은 보는 사람에게 가장 친 근감을 주며 조화를 느끼게 한다. (공통성의 원리)
④ 유사의 원리 : 배색된 색채들이 서로 공통되는 상태와 속성을 가질 때
그 색채군은 조화된다. (친근성의 원리)
⑤ 대비의 원리 : 배색된 색채들이 상태와 속성이 서로 반대되면서도 모
호한 점이 없을 때 조화된다.
위의 여러 가지 원리는 각각 색상, 명도, 채도별로 해당되나 이들 속 성이 적절하게 결합되어 조화를 이룬다.
2. 슈브(M. E. Chevreul)의 색채조화론 슈브(M. E,. Chevreul : 1786~1889)의 이론으로 현대 색채 조화론의 출발 이다. 색의 3속성에 근거한 독자적 색채 체계를 만들어 유사성과 대비성의 관계에서 조화를 규명하고 "색채의 조화는 유사성의 조화와 대조에서 이루 어진다."라는 학설을 내세웠으며 현대 색채 조화론으로 발전시켰다.
① 인접색의 조화 : 색상환에서 보면 배열이 가까운 관계에 있는 인접 색
채끼리는 시각적 안정감이 있는 인접색의 조화가 이루어진다.
② 반대색의 조화 : 반대색의 동시 대비 효과는 서로 상대색의 강도를 높 여 주며, 오히려 쾌적감을 준다고 표현할 수 있다.
③ 근접 보색의 조화 : 보색 조화의 격조 높은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 는 대비가 근접 보색을 쓰는 방법이다. 즉, 하나의 기조색(초해) 이 그양 옆의 정반대색의 두 색과 결합하는 것이다.
④ 등간격 3색의 조화 : 색상환에서 등간격 3색의 배열에 있는 3색의 배 합을 가리키는데, 근접 보색의 배열보다 한층 화려하고 원색적인 효과 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