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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기사자격증

실내건축기사 - 슈브, 배색, 그라데이션

by Bindunglife 2023. 3. 31.


- 슈브 (M. E, Chevreul : 1786~1889)
17세 때 천연색소를 연구하고, 이어서 동물성지방의 연구를 시작하였다.
뛰어난 분석기술로 1810년부터 13년간 연구한 성과는 유지(1611t)의 근 대적 연구의 기초가 되었다. 또 1813년에 최초의 연구로 비누가 산(1%)
에 의해 여러 가지 지방산으로 변하는 사실을 발견하여 결국 지방이 지 방산과 글리세롤로 되어 있음을 밝혀냈다. 올레인산, 스테아르산 등의 지방산의 명명도 그에 의한 것이다. 1824년에는 유명한 고블랭 염직공 장의 염색주임이 되어 염료와 색채대조법을 연구하였는데, 이것은 공업 뿐만 아니라 신인상파에도 영향을 주었으며, 염색기술을 직접 체험하면 서 조화의 기초이론을 정립하게 되었다. 색채의 3속성 개념을 도입한 색상환에서 정량적 색채조화론을 제시하였다.
3.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① 무채색의 조화 : 무채색 단계 속에서 같은 간격의 순서로 배새한 색은
조화된다.
② 등색상 삼각형에서의 조화
⑦ 등백색 계열의 조화, 등흑색 계열의 조화, 등순색 계열의 조화, 등색 상 계열의 조화
④ 기본이 되는 색채는 B=Black, W= White, C=full color이다.
③ 등가 색환의 조화(등치 색환의 조화)
간 유사색 조화 : 색상번호의 차가 4 이하
C 이색 조화 : 색상번호의 차가 6~8
G 반대색 조화 : 색상번호의 차가 12
④ 보색 마름모꼴의 조화
⑤ 보색이 아닌 마름모꼴의 조화
⑥ 2색 또는 3색 조화의 일반 법칙
⑦ 동일 색상의 2색은 조화한다. (5ge - 5ne)
④ 동일 기호의 2색은 조화한다. (5ne - 8ne)
④ 어느 유채색과 표색의 기호가 동일한 무채색은 서로 조화한다.
(gc - C, g0 - g)
E 표색의 기호 중 앞의 알파벳 기호와 같은 색은 조화한다. (ga - ge)
④ 표색의 기호 중 뒤의 알파벳 기호가 같은 색은 조화한다. (ec - ne)
d 표색의 기호 중 앞의 알파벳과 뒤의 알파벳 기호가 동일한 2색은 조
화한다. (등흑색 계열)(1a - pl)
A 임의의 2색과 조화하는 3번째 색은 2색의 속성을 가진 색으로 조화

5. 비렌(F. birren)의 색채조화론
① 비렌의 조화론은 제시된 색삼각형의 연속된 위치에서 색들을 조합하면
그 색들 간에는 관련된 시각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조 화롭다는 것이다.
② 비렌은 흰색, 검정색, 순색(빨강)을 꼭지점으로 하는 색삼각형은 Color(순색), White(흰색), Black(검정색), Gray(회색), Tint(밝은 색 조), Shade(어두운 색조), Tone(톤)의 7가지 기본 범주에 의한 조화이 론을 펼치고 있다.
③ 비렌의 색삼각형은 검정색과 흰색를 각각100으로 놓고 이 두 색의 값 을 뺀 나머지가 순색의 값이 된다.
④ 1차 요소에는 Color(순색),White(흰색), Black(검정색)으로 고정되어 있고, 2차 요소는 2개의 1차 요소가 합쳐질 때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 는 특징으로 각각독특한 용어로서 표시된다.
• 순색+흰색=명색조(Tint)
• 흰색+검정색=회색(Gray)
• 검정색+순색=암색조(Shade)
※ 비렌의 색채조화 원리에서 가장 단순한 조화이면서 일반적인 깨끗하고 신 선해 보이는 조화는 순색(COLOR) - TINT(명색조)- WHITE(흰색)이다.

2 배색(2G)
1. 색채의 배색과 조화
① 명도 차이가 크면 조화되기 쉽고, 명도 차이가 적으면 덜 조화롭다.
② 명도 차이가 클 때는 채도 차이가 적고, 채도 차이가 클 때는 명도 차 이가 적은 것이 조화되기 쉽다.
③ 동등 명도의 배색은 조화가 잘 안된다. !
④ 동등 색상의 배색은 대단히 조화가 잘 된다.
⑤ 동등 색상이면서 동등 채도인 배색은 아름답다.
⑥ 색상차나 채도차보다 명도차가 크면 조화를 이루기 쉽다.
⑦ 색상의 차이가 클 때는 명도 차이보다는 채도 차이에 의해서 조화가
결정되기 쉽다.
⑧ 색상의 차이가 적을 때는 채도 차이가 적은 것이 조화롭다.
⑨ 색상환의 각도가 적을 때는 명도 차이가 클수록 조화롭다.
10 보색에 의한 배색은 선명하면서도 조화가 잘 된다.
[예] 적색-청록,황색-청색,자색-황록색,백색-흑색
1 무채색은 어떠한 색과도 조화를 이루기 쉽다.
12 밝은 회색은 다른 색채효과를 돋보이게 한다.
1 흑색 바탕에 보라, 자주 등은 모든 색채를 돋보이게 한다.

(89 유사색(인근색) 조화 : 색상황에서 32 -980% 아동의 범위 내에 있는 제
은 서로 유사한 색상으로 매우 조화로운 색이다.
[예] 5R와 2. 5YR~7. 5YR, 10P와 2. 5YR. 5Y(노랑)와 1005(금색)
※ 동색상과 유사색상의 배색은 일반적으로 용화적이고 온화한 조화가
얻어진다.
15 보색 조화 - 5R : 5G~5B, 7.5B : 10YR
16 이색 조화 - 5R : 2.5GY~5G, 5P : 10G
2. 반대 색상의 배색
① 일반적으로 반대되는 색상을 맞추는 것을 말하며, 반대되는 색상 관계 는 보색 관계이다.
② 보색에는 물리 보색(41)뽀 세손 : 색팽이를 회전시켰을 때 두 색이 혼 색되어 어느 쪽의 색도 아닌 회색이 되는 색상끼리의 관계)과 심리(L
J) 또는 생리보색(4표제션 : 적색을 보고 있으면 그 색의 자극으로 눈이 피곤해지므로 이를 풀기 위해 정반대색인 청록색을 우리 눈 속에 유발시킨다.)이 있다.
③ 색상이 대조적인 배색은 강한 자극과 큰 변화를 주기 때문에 단조로운
배색에 반대색상을 사용하면 전체에 생기가 돌게 된다.
3. 톤에 의한 배색기법
① 톤 온 톤(tone on tone) 배색
색상은 같게, 명도 차이를 크게 하는 배색으로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극적인 효과를 준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② 까마이외(Camaieu) 배색 : 거의 동일한 색상에 미세한 명도차를 주는 배색
③ 포 까마이외(Faux camaieu) 배색 : 까마이외(Camaieu) 배색과 거의 동일하나 주위의 톤으로 배색하는 차이점이 있다. 까마이외(Camaieu)
배색처럼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
④ 토널(tonal) 배색 : tone on tone 배색과 비슷하며 중명도, 중채도의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여 안정되고 편안한 느낌을 준다.
⑤ 톤 인 톤(tone in tone) 배색
같은 색조의 색상을 조합시키는 것으로 살구색과 라벤더색의 조합 등
색조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다.
⑥ 세퍼레이션 배색
색들을 분리시키는 효과를 주는 것으로 예를 들어 흰색, 검정의 무채 색에 금색 은색 등의 메탈릭 색을 삽입하여 배색의 미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4. 그라데이션(Gradation)
그라데이션이란 한 가지 색이 다른 색으로 옮겨갈 때 진행되는 색의 변조 를 뜻하는 것으로 점층법이라고도 한다. 양복지 디자인을 할 때 동일한 요소 도형의 배열을 연속적으로 비슷하게 하는 방법이다. 즉 단계적으로 일관성 있게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한 가지 요소를 점층적으로 확대하거 나 반대로 축소함으로써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방법이다.
※ 연속배색(그라데이션 효과)
단계적으로 명도, 채도, 색상, 톤의 배열에 따라서 시각적인 자연스러움 을 주는 것으로 3색 이상의 다색배색에서 이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배색방법을 연속배색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