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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기사자격증

실내건축기사 - 기업 색채(Corporate Color), 디지털 색채 시스템

by Bindunglife 2023. 3. 31.


5) 기업 색채(Corporate Color)
" 기업은 모든 디자인과 색채를 풍일하여 좋은 기업장을 만들기 위해 사업 의 성격에 알맞은 특정한 색을 지정하여 기업색으로 사용합으로서 색이 가지고 있는 시각적 효과를 이용하여 통일된 기업상을 형성하기 위한 수 단이다. 색의 지각적 효과를 배려하여 명시성과 유목성이 높은 색채를 선 택하여야 한다.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높이기 위해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색은 파 란색으로 미래지향, 전진, 젊음을 상징하는 색이다. 소생의 건강을 상징하 는 제약회사의 기업색으로 녹색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 기업 색채(Corporate Color)의 선택 요건
① 기업의 이념과 실체에 맞는 이상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데 어울리는 색채(기업과 상품 이미지, 기호이미지가 통합된 이미지
② 눈에 띄기 쉽고 타사(다른 회사)와의 차별성이 뛰어난 색채
③ 여러 가지 소재로 응용할 수 있으며 관리하기 쉬운 색채
④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으며 주위 경관을 손상시키지 않고 조화
되는 색채
6) 디지털 색채
디지털(Digital)이란 문자나 영상 등을 0과 1이나 ON과 OFF라는 전자적 인 부호로 전환해 표시하는 방식을 말한다. 디지털 색채는 디지털 영화나 컴퓨터 게임, 인터넷 영상 등 디지털 컨텐츠에서 색상으로 구현되는 정보 코드를 말한다.
컴퓨터에서 색채를 표현할 때는 비트(bit)로 나타내게 된다.
① 비트(bit)
⑦ 컴퓨터데이터의 가장 작은 단위로 하나의 2진수값(0과 1)을 가진다.
④ 픽셀 1개당 2진수 값을 표현할 수 있다.(흑과 백)
E 8비트(2)를 조합하여 256음영단계(grayscale)를 가지게 된다.
② 픽셀(pixel)
⑦ 픽셀이란 용어는 그림(Picture)과 요소(Blement)의 합성어이다.
④ 모니터 등에 나타나는 디지털 이미지의 경우 마치 수많은 타일로 구 성된 모자이크 그림과 같이 사각형 픽셀의 집합으로 구성된 것이다.
G 디지털 이미지를 이루는 최소한의 점(화소)을 말한다.

 

7) 디지털 색채 시스템
컴퓨터그래픽에서 표현할 수 있는 색체계는 크게 HSB, RGB, Lab, CMYK, Grayscale 등이 있다.
① HSB 시스템 : 먼셀 색채계와 같이 색의 3속성인 색상(Hue), 명도 (Brightness), 채도(Satuation) 모드로 구성되어 있다.
※ 프로그램 상에서는 H모드, S모드, B모드를 볼 수 있다.
• H모드 : 색상을 선택하는 방법, 0~360° 로 표시
• S모드 : 채도 즉, 색채의 포화도를 선택하는 방법
• B모드 : 명도를 선택하는 방법
② 16진수 표기법은 각각 두 자리씩 RGB(Red, Green, Blue)값을 나타낸다.
③ L a'B 시스템 : LaB : CIB가 1976년에 추천하여 지각적으로 거의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에 의한 색상모형이다.
⑦ 국제 색상체계 표준화인 CIE에서 발표한 색체계로 서로 다른 환경 에서도 이미지의 색상을 최대한 유지시켜 주기 위한 컬러모드이다.
④ L (명도), a'와 b'는(각각 빨강/초록, 노랑/파랑의 보색축)라는 값으 로 색상을 정의하고 있다.
④ CMYK는 인쇄의 4원색으로 청색 C=Cyan, 자주 M=Magenta, 노랑 Y=Yellow, 흑색 K=Black을 나타내며 모드 각각의 수치 범위는 0~100%로 나타낸다. CMYK 4가지 컬러를 혼합하면 검정이 된다.

• CCM(Computer Color Matching)에 의한 색채관리
'색에 비율에 따른 상관관계를 계산해서 엑셀로 자동 계산하고 그 갔을 색의 로 근로 변환하는 방법으로 CCM(Computer Color Matching)이라는 거기가 있는 데 각각의 안료에 대한 색과 그 희석품 (에: 백색에 대한 10%, 20% mc)에 대 한 색상을 미리 모두 입력을 하고(그 색상을 만들어 기기에 입력) 그 수지를 연산하여 조색하고자 하는 색상의 값을 읽어 들이면 기존의 Data를 토대로 인 하는 각각의 안료에 대한 배합량을 구할 수 있다.
① 색채관리에 있어 사람의 눈이나 광원에 의한 오차들을 배제할 수 있다.
② 컴퓨터 외에 분광 측색기, 소프트웨어 등이 구성이 필요하다.
③ 염료와 조제의 정리 및 표준화가 가능하다.
• 컬러 매니지먼트
① 화상이나 그래픽의 컬러를 정확하게 재현하게끔 데이터를 변환하기 위해서
그와 관련되는 모든 주변기기의 컬러공간을 조정하는 것이다.
② 컬러로 된 그래픽의 작성이나 화상의 준비에 각종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을 필요로 한다.
③ 하나의 출력 프로세스를 다른 출력 장치 상에서 볼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④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에 의해서 컬러 재현의 반복 및 예측이 가능하다.
⑤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초심자라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간단해야 한다.
• 색영역 맵핑(color gamut mapping)
색영역을 달리하는 장치들의 색영역을 조정하여 재현 가능한 색으로 변환시켜 주는 작업을 말하는데, 이는 모니터에서의 재현색과 프린터에서의 재현하는 색 과의 상대적인 차이를 같게 해주는 것으로서 출력물의 색은 사람 눈의 순응으 로 인하여 더욱 비슷하다.
※ 맵핑의 방향에 따른 분류 방법
① 명도 불편 클립핑 방법
② 명도의 중심 점 클립핑 방법
③ 돌출 점 클립핑 방법
• 디지타이저(digitizer)
컴퓨터에 그림이나 도표, 설계 화면의 좌표를 검출하여 입력하는 장치이다. 평 면판가 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에서 펜을 이동하면 그 좌표가 디지털데이터 로 입력된다. 주로 캐드(CAD) 캠(CAM) 에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