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디자인 프레젠테이션은 실내디자인의 프로세스의 기본설계의 한 단계로 2 차원, 3차원 도면이나 모델 등을 활용하여 고객(client)의 이해를 돕는 과 정이며, 디자인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고객과 주요한 디자인 결정을 만 들어 나간다. 디자이너의 디자인이 고객의 의도) 프로젝트의 위치, 면적, 프로젝트의 예산 등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에 부합되는가를 확인할 수 있 도록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2 좋은 프레젠테이션
① 흥미로운 내용
② 고객(client) 관심사에 들어맞는 주제
③ 명확하고 간결한 구성
④ 가급적 적은 수의 글머리 기호
⑤ 주제에 어울리고, 고객(client) 관심사에 맞는 시각 자료
⑥ 내용은 부각시키고 집중력은 분산시키지 않는 애니메이션
⑦ 화면에 보이는 것보다 더욱 풍성한 내용을 담은 구두 발표
⑧ 대화하듯 고객(client)과(호흡을 맞추는 느낌
⑨ 충분한 연습을 통해 잘 준비된 공연
3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의 4대 원리
1. 명확성(Clarity)
핵심을 위주로 간단명료하게,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모든 것을 다 표현할 필요는 없다.
2. 관련성(Reference)
슬라이드나 구두 발표에 있어 핵심 사안과 곁가지를 서로혼동해서는 안 된다. 아이디어나 도표는 발표 주제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지금 실내디자인 색채 및 사용자 행태분석 발표자 앞에 있는 고객(cient)의 관심사에 맞추어 이야기를 구성하고, 발 표 내용과 그 전달 방식이 상황에 적절해야 한다.
3. 애니메이션(Animation)
애니메이션 전환 효과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발표 내용을 더욱 영확하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을 잘못 선택하면 내용 전달에 방해만 명학 하게된다.
4. 플롯(Plot)
발표에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이야기를 어떻게 구상하여 전개하려고 하는지. 이야기의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정의한다. 이야기에는 토입) 과 결말이 있어야 한다. 발표 목적에 부합하다면 고객(client)을 절정으로 이끌고, 발표에는 인간미가 있어야 하며 청중에게 대화하듯 발표한다.
4 프레젠테이션 시각 디자인의 네 가지 원리
1. 대빗의 원리
두 가지 요소가 똑 같은 것이 아니라면 둘을 다르게 보이도록 하되 눈에 띌 정도로 차이를 준다. 대비는 궁금증을 일으키고 흥미를 유발하고 눈길 을 끈다. 대비는 극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동시에 슬라이드상의 정보를 정리하는 방편이기도 하다.
2. 밧복의 원리
전체를 관통하면서 반복되는 디자인 요소를 만든다. 슬라이드쇼 내내 반 복되는 요소는 프레젠테이션에 통일성을 부여한다. 모두 똑같아 보이도록 만들라는 의미가 아니라 전체를 하나로 묶어주는 그래픽 요소가 필요하다 는 의미이다.
3. 정렬의 원리
어떤 것도 슬라이드 아무 위치에 대충 두어서는 안된다. 각 요소는 슬라 이상의 다른 요소와 적어도 한 부분에서 줄이 맞아야 한다.
4. 근적의 원리
서로 관계있는 요소들끼리 모은다. 물리적인 근접성은 관계를 의미한다.
슬라이드상에서 정보를 무리지어 배치하면 의미 전달이 더욱 뚜렷해진다.
프레젠테이션을 디자인하는 것은 시각적인 부분에 신경 쓰지 않고 자료를 슬라이드 위에 모아 놓는 것과는 다르다.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의 핵심은 단지 보기 좋고 멋스럽게 만들기 위함이 아니라 의사소통을 더욱 명확하게 하기 위함이다. 이 네 가지 원칙은 슬라이드를 더욱 보기 좋게 만들 뿐 아 니라 정보가 더욱 일관되고 단순하고 명확하게 전달되도록 도와준다.